어떻게 하면 메인 건반, 세컨건반 반주를 잘할 수 있을까?
매주 반주로 건반을 치고 있다면 늘긴 는다. 하지만 연습을 게을리하면 매우 천천히 늘 것이다.
막상 연습을 하려 해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자.
스케일 연습
12 key(C키, Db키, D키, Eb키, E키, F키...) 기본 스케일을 양손 옥타브로 같이 상행 - 하행 연습해보자. 메트로놈은 필수다. 휴대폰 메트로놈 앱을 사용해도 좋다.
필요하면 펜타토닉이나 블루스 스케일 연습도 해보자.
*스케일이 뭐지? 궁금하다면
스케일과 모드
스케일은 곡에 쓰이는 음을 순서대로 나열한 음계다. 쉽게 말하면 ‘도레미파솔라시도’가 스케일이라는 것이다. 그런데 왜 이런 쉬운 스케일이 실용음악과 실기평가에 포함되어 있던 걸까? 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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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트로놈
연습할 때 메트로놈을 꼭 켜고 하자.
처음엔 60bpm부터 2~3 bpm씩 올려서 연습한다. (시간 여유가 있다면 1씩 올려서!)
악기팀 같이 연습할 때 메트로놈 들으면서 천천히 bpm을 올리면서 연습해도 좋다.
녹음 후 들어보기
매번 연습할 때마다 녹음이 힘들다면 예배 때 본인이 반주했던 것을 들어보자. 교회에서 유튜브 영상으로 올린 것이 있다면 찾아서 듣고, 본인이 직접 휴대폰으로 녹음해서 들어도 좋다. 처음엔 듣기 괴롭더라도(?) 견디고 들어야 한다. 자신의 연주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.
이런 피드백은 건반 뿐 아니라 모든 악기, 싱어들에게 필요하다.
투 파이브 원 연습
투 파이브 연습을 하면 즉흥적으로 코드 변화를 주면서 연주할 수 있다. 익숙해지면 텐션도 넣어서 연습해보자.
*투 파이브, 텐션은 또 뭔데? 궁금하다면
대리코드 말고 케이던스,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어때? (tistory.com)
대리코드 말고 케이던스,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어때?
건반 반주하다 보면 '저 코드는 어떻게 나오는 거지?' 싶은 코드들이 등장하곤 한다. C키 곡인데 왜 D, Gm7, Ab 이런 코드들이 나오는 걸까. 대부분 이걸 대리 코드라고 생각하고 대리 코드에 대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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텐션에 대한 이해
가끔 코드에 9, 11, 13과 같은 숫자들이 붙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. 이러한 텐션음은 화음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넣는다. 낯선 숫자들에 당황하지 말고 텐션을 잘 익혀서 건반 반주에서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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